건강정보

무서운 면역질환인 포도막염 증상과 예방

에치피 2021. 6. 23. 10:00
반응형

빨갛게 충혈된 눈, 간지럽고, 따가워서 아주 괴로운 게 바로 눈병이죠. 보통 결막염이라고 하는데요. 살면서 눈병(결막염) 한 번쯤 걸려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보통 안과 다니면서 치료를 잘 받으면 금방 좋아지는 병인데요. 그런데 결막염과 증상이 유사한 포도막염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포도막염은 단순한 감염성 안구질환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만성으로 이어져 잘못하다 실명까지 이를 수 있는 면역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20~30대 젊은 층에게 많이 나타난다는 포도막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포도막염이란?

 

포도막이란 안구의 중간층을 형성하는 홍채, 모양체, 맥락막을 말합니다. 눈은 3종류의 막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가장 바깥쪽의 하얀 막을 공막이라고 하며, 가장 안쪽에 신경이 분포하는 막을 망막, 중간막을 포도막이라고 합니다. 이 중 포도막에 생기는 염증을 포도막염이라고 하는데요. 포도막은 혈관이 풍부하고 결합조직이 많아 염증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또 포도막염 중에서도 전포 도막염, 중간 포도막염, 후포 도막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각각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전 포도막염

 

-눈의 앞쪽 홍채 또는 섬모체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 눈부심, 충혈, 시력저하가 급성으로 나타납니다. 가장 흔하게 나 타는 유형으로 포도막염의 90% 이상이 전방에 생긴다고 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안약의 투여로  비교적 쉽게 치료가 가는 하다고 합니다.

 

2) 중간 포도막염

 

-유리체와 망막 주변부에 염증 발생이 원인으로, 시력저하와 눈앞에 날파리가 날아다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가 면역 질환과 관련이 있고 스테로이드 안약과 경구 복용 스테로이드로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3) 후 포도막염

 

-망막, 시신경, 맥락막에 염증 발생이 원인으로 전 포도막염, 중간 포도막염에 비하여 충혈이나 통증은 적지만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이나 시신경에 염증이 생겼기 때문에 재발 위험이 높고 시력을 잃을 수 있는 위험이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치료 기간은 전 포도막염에 비해 길고, 스테로이드 안약 및 경구 스테로이드제뿐 아니라 눈 염증 주사 등 면역질환 치료를 위한 추가 치료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결막염 VS 포도막염은 어떻게 구별할까요?

 

결막염 눈의 흰자와 눈꺼풀에 생기는 감염증으로 흰자가 충혈되거나 눈곱이 많이 끼고, 이물감이 느껴지고 눈이 가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별다른 치료 없이도 쉽게 호전이 된다고 합니다.

 

포도막염안구 모든 부분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가려움보다는 충혈이나 눈 통증, 시야 흐림, 눈 부심, 시력저하, 비문증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결막염과 달리 검은 동자의 충혈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포도막염의 원인 

 

-크게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누어서 판단할 수 있는데요.

감염성의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진균 감염에 의한 감염이 원인이고.

비감염성 같은 경우가 문제가 되는데요.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자가면역성 질환, 예를 들어 류마티스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홍반성 루푸스 등과 같은 질병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포도막염 이외의 다른 부위에서도 함께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입 안이 헌다던가, 허리나 무릎 등과 같은 부위의 관절염 증상들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포도막염 예방법

 

-감염에 의한 포도막염 같은 경우에는 역시 눈을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예방법으로는 너무나 당연하지만 손을 자주 씻고, 씻지 않은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눈가 주위를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분 같은 경우에 은 눈 화장을 꼼꼼하게 지우는 것이 중요하다 합니다. 비감염성인 면역질환 같은 경우에는 충분한 수면을 취해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려는 노력을 하시고, 면역력에 도움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포도막염에 좋은 음식

 

①당근

-당근은 비타민 A, C와 칼슘 등의 영양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②블루베리

-블루베리는 항산화, 항암, 항염증 작용을 하여 눈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③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성분은 피로개선에 아주 좋다고 하는데요.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 음식인 레몬보다도 브로콜리의 비타민C 함유량이 2배 정도 더 많다고 합니다.

 

반응형